Net Investment Income Tax란 무엇인가요?
이번에는 우리말로 순투자소득세라고 불리는 Net Investment Incom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는 일명 Medicare contribution Tax라고 불립니다.
이 세금은 지난 2013년 이후 시행된 고소득층을 위한 추가세금입니다.
순투자소득세는 재산을 많이 가진 사람들이 대상입니다.
주식이나 집, 부동산 등의 자산을 팔아 일시적으로 소득이 많이 발생한 경우 내는 소득세입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는 총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배당금, 이자소득, 사용료, 임대소득.
▣ 수동적 소득(Trade or business income from passive investment), 금융상품 및 금융재화의 거래로 인한 소득(Income from trading in financial instruments)
▣ 주식, 채권, Mutual Fund, 투자부동산의 처분에 따른 이익, 동업기업 및 S corporation 지분 처분에 따른 이익.
각 유형에 따른 손실은 다른 유형의 소득에서 상계할 수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유형 외 근로소득과 자영업소득은 순투자소득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를 내는 기준금액은?
순투자소득이 발생했다고 해서 무조건 세금을 내지는 않습니다. 이른바 기준금액이 있습니다.
부부합산(Married Filing Jointly)으로 신고하는 경우는 $250,000가 기준액입니다. 부부가 따로 신고하는 MFS(Married Filing Separately)는 $125,000을 초과할 경우 세금을 냅니다.
MFJ와 MFS를 제외한 Filing Status의 경우(H/H, QW, Single) $200,000를 넘으면 그 초과소득에 대해 순투자소득세가 부과됩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 세율은 3.8%입니다.
단, Net Investment Income Tax와 각 납세자의 Filing Status 기준액을 초과하는 개인조정총소득(Modified AGI) 중 작은금액에 대해 3.8% 세율이 적용됩니다.
Modified AGI는 납세자의 조정 총소득에서 공제된 외국소득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고로 Modified AGI를 계산할 때는 해외근로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다시 더해줘서 계산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한가지 사례를 들어봅시다.
납세자 Filing Status가 Single인 김씨가 근로소득 $60,000, 배당소득이 $200,000 발생했다고 해봅시다.
이런 경우 총소득은 $260,000입니다. 순투자소득세 기준금액이 Single의 경우 $200,000를 초과하는 $60,000이 순투자소득세 대상이 됩니다.
이때 순투자소득 $200,000와 기준금액을 초과하는 $60,000 중 작은 금액인 $60,000에 대해 3.8%의 Net Investment Income Tax이 적용됩니다.
고로 김씨는 $2,280의 추가 소득세를 납부할 의무가 발생합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는 비거주자 외국인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거주자 외국인의 경우 Dual Status의 경우에는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비거주자 외국인에서 거주자 외국인 신분으로 바뀐다면 거주자 신분 기간에는 어김없이 Net Investment Income Tax가 적용됩니다. IRS 서식 8960을 보면 순투자소득 서식 8960을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 주의점은?
순투자소득세의 경우에는 외국납부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외국에서 이 순투자소득세를 냈다고 해서 공제가 허용되지는 않습니다.
단 세부적으로 들어간다면 Dual-Status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Dual-Status 중에서 Resident인 기간은 공제가 허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들여다봐야 합니다.
그리고 외국에 세금을 납부해 미국에서 공제받는다고 해서 Net Investment Income Tax를 안내는 것이 아닙니다.
외국납부세액공제와 Net Investment Income Tax는 별도입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순투자소득세 대상이 되면 반드시 내야 할까요?
아닙니다. 직업으로 주택매매나 임대사업, 주식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매번 순투자소득세를 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래서 미국 국세청(IRS) Publication 925번과 개인소득세법 469(c)(7) 조항에 예외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 469(c)(7) 조항에 따르면 '직업으로 임대사업을 하거나 주식거래를 하는 경우는 순투자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다'라고 나와있습니다.
흔히 Real estate professionals라고 불리는 부동산매매사업자가 대표적입니다.
임대소득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거래나 사업목적에서 발생한 임대소득에 대해서만 Net Investment Income Tax가 부과됩니다.
Net Investment Income Tax에 대해 궁금하신게 있으면 언제든지 엉클샘을 찾아주세요!
저희는 항상 열려있습니다.